조태현의 생생경제
  • 방송시간 : [월~금] 09:00~10:00
  • 진행 : 조태현 / PD: 김세령 / 작가: 강정연

인터뷰 전문

[생생경제] 프로폴리스, 함량 높으면 무조건 좋을까? 프로폴리스 함량의 과학
작성자 : ytnradio
날짜 : 2024-06-21 11:50  | 조회 : 481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09:00~10:00)
■ 진행 : 조태현 기자
■ 방송일 : 2024년 6월 21일 (금요일)
■ 대담 :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 심성보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조태현 기자(이하 조태현) : 똑똑한 투자자가 되는 시간은 지나왔고요. 이번에는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나는 시간입니다. 유용한 정보들 전해드릴게요. 똑똑한 소비생활입니다.오늘은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의 심성보 팀장님과 함께하겠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십니까?

◇ 심성보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 팀장(이하 심성보) :  네 안녕하십니까?

◆ 조태현 : 오늘은 프로폴리스랑 관련된 이야기인데요. 영양제 프로폴리스 많이들 드실 텐데 이 프로폴리스가 뭡니까?

◇ 심성보 :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꽃이나 나무에서 채취한 진액하고 또 자기들의 분비물을 혼합해서 만든 물질을 얘기합니다. 이제 항균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어서 이 프로폴리스 추출물로 만든 식품에 대해서 관심들이 많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 조태현 : 효능을 말씀을 해 주셨는데요. 그래서 구매를 해외 대행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이렇게 해외 대행으로 하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까?

◇ 심성보 : 네 아무래도 이 물질이 꿀벌이 만드는 물질이다 보니까 해외 유명한 꿀들하고의 어떤 연관성이나 해외 유명 꿀 브랜드에 대한 또 우리나라 국민들의 어떤 선호도가 있어서 그런 게 반영돼서 해외 제품에 대해서 관심이 높은 걸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저희가 조사 당시에 국내 대형 포털사이트 쇼핑몰을 한번 확인을 해봤는데 전체 판매되는 프로폴리스 식품 중에 44% 정도가 해외 구매대행 제품이었습니다.

◆ 조태현 : 그런데 실제로 해외에서 가져온 프로폴리스 이 가운데는 좀 수준에 미달하는 그런 제품도 있었나 봐요?

◇ 심성보 : 네네.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프로폴리스 식품이 항산화 기능성을 인정받으려면 하루에 먹는 총량을 기준으로 해서 지표 성분인 플러브노이드 함량이 20mg에서 40mg 이내에 들어 있어야 합니다. 저희가 조사한 제품들 중에서 항산화 기능성이 있다고 표시하고 또 광고하는 제품들이 24개가 있었는데 그중에 18개 제품이 이 함량 요건을 충족하지를 못했어요. 그래서 7개 제품은 20mg 미만이었고 또 11개 제품은 40mg을 초과했었습니다.

◆ 조태현 : 미만은 문제가 되는 건 알겠는데 이게 초과하는 경우도 문제가 되는 겁니까?

◇ 심성보 : 네네 그래서 이제 그 범위를 주어지고 있는 건데요. 아무래도 효능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많이 드시거나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실 수도 있어요. 그런데 고용량의 제품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간 기능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그런 의견도 있으니까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조태현 : 알겠습니다. 그래서 이제 뭐 감기 예방이나 면역 강화용 이렇게 해서 프로폴리스를 많이 찾으시는데 이게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고요. 애초에?

◇ 심성보 : 네네 해외에서 들어오는 프로폴리스 식품은 모두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 일반 식품이라고 생각하셔야 되고요.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하면 국내에서 제조 생산하는 제품하고 그리고 정식으로 수입 유통되는 제품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능성을 인정한 경우에만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의를 하실 필요가 있어요.

◆ 조태현 : 그런데 이게 좀 오해를 살 만한 광고가 많이 게시되나 봐요. 어떤 게 있습니까?

◇ 심성보 : 사실 이런 광고들이 프로폴리스 식품뿐만 아니라 다른 일반 식품에서도 많이 보이는 그런 광고의 유형들인데 감기 예방이나 면역력이 강화된다 하는 표현처럼 질병 예방 효과가 있거나 또 이 제품이 일반 식품인데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그런 광고를 하고 있었고요. 그래서 저희가 구매대행 사업자분들한테는 해당 광고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도록 그렇게 시정 권고를 했습니다.

◆ 조태현 : 기능성 인정을 받은 경우에만 건강기능식품이고요. 이거는 일반 식품이라고 합니다. 거기다가 뿌리는 프로폴리스라는 제품도 있나 본데 처음 들어봤어요. 이게 여기에는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 심성보 : 네 스프레이처럼 입안에 뿌리는 타입의, 스프레이형 타입의 프로폴리스 제품도 있었는데 이게 아무래도 액상이다 보니까 유효 성분을 추출할 때 쓰이는 알코올 성분이 있는데 이게 나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코올이 함유된 구중청량제, 가글 하시는 것들, 제품에는 그런 제품들하고 이제 알코올 함량이나 사용 방식이 유사한데 구중총량제는 사용 직후에 음주 측정하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는 주의 문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사한 제품이 액상형 스프레이 제품, 뿌리는 프로폴리스 제품도 음주 측정하실 때는 주의하실 필요가 있을 거 같아요.

◆ 조태현 : 알겠습니다. 이 프로폴리스 구매할 때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를 해야겠는데요. 주의할 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심성보 : 네 함량 부분에 대한 건 앞서서 말씀드린 것처럼 온라인 판매 페이지에 구매대행 사업자가 제품의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표시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시험성적서처럼 믿을 수 있는 그런 표시를 했는지 확인해 보시고 구입하시는 게 좋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수입 판매업자가 정식으로 수입 통관해서 그래서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 인정을 받은 제품을 구입하시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또 저희가 그래서 저희 원에 운영하고 있는 통신판매 사업자 정례협의체가 있어요. 그래서 그분들하고 협의를 해서 해외 구매대행 프로폴리스 식품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니고 일반 식품이다라고 그 판매 페이지에 게시할 수 있도록 그렇게 협의를 해 나가고 있으니까 추후에 좀 같이 확인해 보시고 구입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조태현 :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의 심성보 팀장님과 함께했습니다. 팀장님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 심성보 :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목록
  • 이시간 편성정보
  • 편성표보기
농협

YTN

앱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