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현의 생생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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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전문

[생생경제] 친환경 실천하는 '리필 스테이션'의 배신, 불만사항은?
작성자 : ytnradio
날짜 : 2023-02-10 15:41  | 조회 : 887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방송일 : 2023210(금요일)

대담 : 정혜운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온라인거래조사팀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친환경 실천하는 '리필 스테이션'의 배신, 불만사항은?

 

-'용기 없이 내용물만'포장 없애니 평균 41.8% 저렴

-샴푸 리필제품, 최대 64% 저렴표준용기 도입은 '과제'

-소비자들, 친환경·가격 장점 선호낮은 매장 접근성은 불만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똑똑한 소비생활> 오늘은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온라인거래조사팀 정혜운 팀장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정혜운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온라인거래조사팀 팀장(이하 정혜운)> , 안녕하세요.

 

박귀빈> 최근 친환경 소비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리필스테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용이 많은데, 리필스테이션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정혜운> 리필스테이션은 화장품, 샴푸, 바디워시, 세탁용품 등을 포장 용기 없이 내용물만 파는 곳을 의미하는데요. 2020년도에 등장하기 시작해서 최근에는 전국 200여 곳으로 늘어났습니다. 구매하는 방식은 소비자가 개인 용기를 지참하거나 전용용기를 구매하여 원하는 내용물을 용기에 담아 무게를 잰 후 구매가 가능하고요. 주로 세탁세제와 샴푸, 바디워시가 많이 판매되며, 업체 특성에 따라 토너, , 곡물류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박귀빈> 그래서 이와 관련된 조사를 하셨는데, 리필제품은 얼마나 저렴한 편인가요? 특히 저렴했던 품목이 있었나요?

 

정혜운> 샴푸, 바디워시(핸드워시 포함), 주방세제, 섬유유연제, 세탁세제 5개 품목 총 62개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리필스테이션의 상품의 가격이 동일한 일반상품 정가 대비 평균 41.8% 저렴하였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세탁세제는 평균 약 14%, 섬유유연제·주방세제는 평균 약 23~24%, 바디워시류는 약 47% 저렴했고요.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샴푸이었는데요. 샴푸의 경우 리필스테이션 상품이 일반상품 대비 평균 52.1% 저렴했으며, 최대 64%까지 저렴한 상품이 있었습니다.

 

박귀빈> 특히 전년 대비 조사를 했더니 리필제품과 일반제품의 가격 변동성이 컸다고 들었는데요?

 

정혜운> . 21년도 실시한 리필스테이션 상품 샴푸와 바디워시 가격과 22년도 가격을 비교한 결과, 21년도에 100그램당 평균가격은 3,123원이고, 22년도는 3,128원으로 가격 차이가 평균 0.2%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동일한 일반상품의 가격은 같은 기간 평균 16.1% 상승하여 리필스테이션 상품보다 가격 인상 폭이 매우 컸습니다.

 

박귀빈> 그럼 리필제품들은 주로 어떤 용기를 사용하나요? 용기마다 가격이 다른가요?

 

정혜운> 현재 리필스테이션에서 판매하는 전용 용기는 표준화되어 있지 않고, 업체별로 용기의 재질이나 형태가 달랐습니다. 가격은 최저 500원에서 최고 6,500원까지 다양했으며 전용용기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업체는 5곳 중 2곳이었으며, 나머지 3곳은 소비자가 빈 공병을 가져와 리필상품을 담아갈 수 있었습니다.

 

박귀빈> 그럼 이런 리필스테이션에 소비자들이 갖는 가장 큰 불만은 뭔가요?

 

정혜운>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하면서 불만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유통기한 등 상품 정보 확인불가에 대한 불만이 약 24% 가장 많았고, 이어 전용용기 구매 필수 요구’ 21%, ‘상품이 없어서 구매 불가’ 1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박귀빈> 그럼 소비자들이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혜운> 리필스테이션을 알고 있거나,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600)81.3%는 앞으로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플라스틱 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57%로 가장 많았고, ‘가격이 저렴해서’ 17.8%, ‘원하는 용량만 구매할 수 있어서’ 17.2% 순으로 친환경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상당히 큰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박귀빈>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으로 꼽은 것들이 있을까요?

 

정혜운> 가장 필요한 것은 매장 접근성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34.7%로 가장 많았고, ‘위생 및 안전관리 감독 강화’ 13.7%, ‘리필스테이션 홍보강화’ 13% 순으로 나타났고요. 또한, 리필스테이션 이용경험자의 43.1%상품이 다양하지 않다고 응답하였고, 이용만족도에서도 상품의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3.24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매장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3.33점에 그쳐 리필스테이션 전반적 만족도인 3.46점보다 낮게 나타났습니다.

 

박귀빈>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원은 어떤 점을 건의할 예정인가요?

 

정혜운> 소비자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지도 네비게이션 업체와 협력하여 길찾기 앱에서 리필스테이션 위치 정보가 제공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티맵에서 리필스테이션을 검색하면 관련 매장의 위치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 이와 더불어 조사대상 사업자에게 리필상품의 성분, 유통기한과 같은 정보 제공을 강화할 것과, 리필스테이션 매장 수 확대 등 접근성을 높이도록 권고할 계획입니다.

 

박귀빈>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온라인거래조사팀 정혜운 팀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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