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플러스
  • 방송시간 : [월~금] 15:00~16:00
  • 진행 : 김우성 / PD: 김우성 / 작가: 이혜민

인터뷰 전문

[생생경제] 중복 삼계탕 재료는 저렴한 전통시장에서 구매해보세요!(여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리)
작성자 : ytnradio
날짜 : 2021-07-19 17:05  | 조회 : 918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진행 : 전진영 PD

방송일 : 2021719(월요일)

대담 : 여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중복 삼계탕 재료는 저렴한 전통시장에서 구매해보세요!

 

전진영 PD(이하 전진영)> 가장 맛있고 싼 제철 식품은 무엇인지 한 주간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생생한 물가 정보를 살펴보는 시간, <장바구니 생생 물가>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여의진 대리,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리님, 안녕하세요?

 

여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리(이하 여의진)> , 안녕하세요.

 

전진영> 이제 장마가 끝나고 무더위가 시작된다고 하던데 우리 밥상 물가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궁금한데요. 먼저 지난주 가격 동향부터 알아볼까요?

 

여의진> , 우선 지난주 눈에 띄게 오른 품목은 상추와 토마토입니다. 상추는 일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워낙 잎이 연하고 무른 작물이라 고온다습한 환경에 취약한데요. 장마 영향으로 출하량이 줄어들면서 가격이 전주 대비 14%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현재 100g에 약 1,200원 정도입니다. , 토마토가 전주에 이어서 14%가량 상승했는데요. 마찬가지로 장마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난주 후반부부터 가격이 조금씩 하락하고 있어서요. 이주부터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진영> , 상추와 토마토는 장마 영향으로 가격 상승했다고 전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가격이 내린 품목은 없나요?

 

여의진> , 사실 지난주는 장마 채소류 대부분 가격이 올랐는데요. 다만, 특이하게 가격이 크게 하락한 작물이 바로 피망입니다. 전주 대비 24%가량 하락해서 100g930원 정도인데요. 현재 강원도 지역에서 햇품 출하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는데, 아직 상품성이 갖춰지지 않은데다 출하량에 비해 수요가 충분하지 않다 보니 가격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전진영> , 지난주 가격동향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이번 주는 어떤 품목에 대해 전망해주실 건가요?

 

여의진> , 이번 주 수요일이 바로 중복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 보양식 대표주자인 닭고기 먼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닭고기는 지난해 말, 조류인플루엔자가 발병하면서 연초 가격이 크게 상승했는데요. 다행히도 확산이 빠르게 진정되면서 3월을 기점으로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다만, 초복과 중복이 있는 7월에 들어서면서 가격이 다시 오르고 있는데요. 현재 전월 대비 가격 6% 상승해서 1kg 5,600원 정도로 가격이 크게 뛰었던 연초 수준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7월 말에 올림픽 개막도 예정되어 있다 보니 수요가 더욱 증가하면서 가격 오름세 전망됩니다.

 

전진영> , 닭고기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다고 하니 조금 아쉬운데요. 그렇다면 삼계탕에 들어가는 다른 부재료 가격은 어떤지 알 수 있을까요?

 

여의진> , 삼계탕에 많이 들어가는 재료로 찹쌀과 녹두가 있는데요. 두 품목 모두 전년대비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이는 작년 기록적으로 길었던 장마와 폭우 영향 때문인데요. 특히 녹두와 같은 콩과 작물은 생산량이 35%가량 급감하면서 현재 시장에 재고량이 충분치 못한 상황입니다. 녹두가 현재 11,300원 수준으로 전년 동월 대비 57%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고요. 찹쌀의 경우도 시장 재고가 넉넉지 않은 상황이라 현재 1kg5,000원 정도로 전년 동월 대비 15% 상승했습니다. 두 품목 모두 햇품이 나오기 전까지는 지속적으로 가격 오름세에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진영> , 가격이 정말 많이 상승했네요. 그렇다면 혹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여름철 보양식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여의진> , 전통시장 이용을 추천 드립니다. 말씀드린 닭고기, 찹쌀, 녹두 모두 전통시장에서 보다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는데요. 특히, 녹두의 경우 전통시장이 대형마트에 비해 약 40%가량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으니까요. 이번 주 보양식은 전통시장에서 구매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전진영> , 그럼 마지막으로 이번 주 제철 먹거리 추천 부탁드립니다.

 

여의진> , 이번 주는 앞서 말씀드린 녹두를 추천 드리려고 합니다. 녹두는 ‘100가지 독을 풀어준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체내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난 식품인데요. 다만,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추천 드리는 게 닭고기와 함께 드시는 건데요. 녹두가 한의학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반면, 닭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함께 먹으면 서로의 성질을 보완해준다고 합니다. 지난주 긴 장마로 많이 지치셨을 텐데 이번 주는 맛있는 녹두 삼계탕으로 몸보신하시기 바랍니다.

 

전진영> ,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여의진> , 감사합니다.

 

전진영> 지금까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여의진 대리였습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목록
  • 이시간 편성정보
  • 편성표보기
말벗서비스

YTN

앱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