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나운서 김영민입니다.
인감증명서 발급하러 주민센터 방문하신 적, 한 번쯤 있으시죠? 이제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이 소식, 오늘 톡톡 뉴스와 상식에서 살펴봅니다.
지난 9월 30일부터 정부 온라인 민원 사이트인 '정부24'에서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행정안전부는 한 달 동안 시범 운영을 거친 후, 1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인데요.
인감증명서는 1914년 도입돼, 공적·사적 거래에서 본인 의사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활용돼 왔습니다. 온라인 발급은 인감증명서 제도가 도입된 이후 110년 만에 처음 시행됐습니다.
단,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부동산 매도용, 자동차 매도용 등이 아닌 경우만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데요.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의 목적으로 발급받는 경우 온라인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가 시행됨에 따라 인감증명서에 위·변조 검증 장치도 도입됩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한 해 발급되는 인감증명서의 20% 정도가 온라인으로 발급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톡톡 뉴스와 상식, 오늘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아나운서 김영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