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시간 : [월~금] 10:15~11:30
  • 진행: 박귀빈 / PD: 이은지 / 작가: 김은진

인터뷰 전문

"올 여름 휴가, '너'로 정했다!" 국립자연휴양림 신청, 선착순 접수 시작
작성자 : ytnradio
날짜 : 2024-06-07 14:13  | 조회 : 899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4년 06월 07일 (금)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이새하 주무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뉴미디어소통지원과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 음악만 들어도 정말 힘이 나고 기분이 좋아지는데 이 음악처럼 힘이 나고 기분 좋은 소식들을 모아 모아서 오신 분이 계십니다. 정부에서 직접 달마다 새롭게 달라지는 정책들을 발표하는 정책 달력 시간이에요. 이 시간에 함께해 주시는 분이 계시죠?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하는 정책 달력 2024년 6월호 국민소통실 뉴미디어 소통지원과 이새하 주무관과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 이새하 주무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뉴미디어소통지원과(이하 이새하) : 안녕하세요.

◆ 박귀빈 : 이번 정책 달력 6월호 핵심 키워드부터 시작을 해볼까요?

◇ 이새하 : 네. 6월 핵심 키워드는 기억과 감사입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영웅들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6월입니다.

◆ 박귀빈 : 기억과 감사. 키워드 너무 좋습니다. 말씀하셨듯이 6월은 정말 큰 의미가 있는 호국 보훈의 달인 거잖아요. 관련해서 소식들 갖고 오셨나요?

◇ 이새하 : 네 가지고 왔습니다.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서 국가유공자분들께 국내 항공료, 문화시설, 택배비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항공료 혜택을 말씀드리면요. 국내선 항공료를 6월 한 달간 최대 50% 할인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국가보훈 대상자와 동반 보호자 1인까지 국내선 항공료를 30~50%까지 할인하고 에어부산,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항공사도 보훈 대상별로 30~50%까지 항공료를 할인합니다. 예약 방법은 항공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항공사 누리집 또는 콜센터로 문의 예약하시면 됩니다.

◆ 박귀빈 : 6월 국가 호국보훈의 달, 보훈가족 특별 혜택 알려주고 계신데요. 국가유공자에게 항공료 혜택 관련한 거 지금 알려주셨어요.

◇ 이새하 : 네 다음으로는 문화시설 혜택인데요. 에버랜드에서는 6월 한 달간 국가보훈 대상자 본인과 선순위 유족에게 1회 무료입장과 동반 1인에게 입장료 50%를 감면해 드립니다. 또 서울 남산 케이블카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에버랜드 서울 남산 케이블카 이용 방법은 각 매표소에 국가유공자증 또는 국가 유공자 유족증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 박귀빈 : 문화시설 할인 알려주셨고요. 

◇ 이새하 : 마지막으로는 택배비 혜택인데요. CJ대한통운에서는 나라사랑 택배 서비스를 6월 한 달간 국가보훈 대상자 본인과 선순위 유족에게 무료로 제공합니다. CJ대한통운 고객센터 1855-2818번으로 전화하셔서 택배를 접수하시면 됩니다.

◆ 박귀빈 : 혜택들이 참 뭔가 세심하다 이런 느낌이 들어요. 국가유공자 또 그 유가족 분들에게 이런 혜택 제공하는 거 상당히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 이새하 : 네 맞습니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헌신하신 분들과 가족분들께서도 일상 속에서 자긍심을 가지시는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 박귀빈 : 네 맞습니다. 그리고 보훈 가족들 복지 증진을 위한 준비되고 있는 정책도 있을까요?

◇ 이새하 : 네 국가유공자 예우와 복지 증진을 위해 국민 누구나 쉽고 자유롭게 보훈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보훈기금법 시행령 개정안이 6월 중 공포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기존에는 기부금 모집과 접수에 관한 구체적인 규정이 없었고 또 기부자가 희망하는 사용 용도를 지정할 수 없어서 기부를 하고 싶어도 그 절차를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 기부금의 모집과 접수 관리에 관한 규정을 명확히 하고 기부자가 사용 용도를 지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호국 보훈의 달을 계기로 보은 기부 전용 누리집 공개랑 본격적인 보훈 기부 프로젝트도 6월 중에 시작합니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박귀빈 : 보훈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시행령 개정안이 6월에 공포가 되는군요. 보훈 기부 프로젝트 이거 함께 하고 싶다 하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 이새하 : 아직은 준비 중에 있는데요. 6월 중에 관련 내용을 국가보훈부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 박귀빈 : 그렇군요. 6월에 이 발표를 좀 기다리셨다가 평소에 마음에 갖고만 계셨던 분들 그 감사함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거네요. 6월부터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기다리고 있는 것, 여름휴가 있습니다. 여름휴가를 위한 6월 여행 가는 날이 다시 찾아왔나요?

◇ 이새하 : 네 맞습니다. 지난 3월에 이어서 6월에 여행 가는 날이 다시 찾아왔는데요. 숙박, 교통, 놀 거리 등 더 풍성한 혜택으로 돌아왔습니다. 먼저 숙박 할인권은 비수도권, 호텔, 리조트, 펜션 등 숙박시설을 7만 원 이상 예약하시면 3만 원을 할인받고 2만 원 이상에서 7만 원 미만 숙박을 예약하시면 2만 원을 할인받으실 수 있어요. 할인권은 6월 30일까지 발급받으실 수 있고 숙박 이용은 7월 14일까지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  누리집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또 관광열차 최대 50% 할인, 국내 항공권, 반려동물 운임 비용 면제, 여행 프로그램 최대 60% 할인 등 다양한 혜택과 함께 국내 여행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할인권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종료되기 때문에 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미리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신청 방법, 사용 기간 등 자세한 내용은 ‘여행 가는 달’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박귀빈 : 숙박 할인권 역시 또 들고 오셨고 또 하나 관광열차 할인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요. 이게 자세한 내용 여행 가는 날 홈페이지가 있군요.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데 지금도 신청이 가능할까요?

◇ 이새하 : 네 가능합니다. 

◆ 박귀빈 : 그래요 조기 소진은 안 됐고요. 빨리들 가셔야겠네요. 주무관님의 여름 휴가 계획도 궁금한데 마음에는 두고 계실 것 같아요. 아직 결정은 안 했다고는 하셨지만 추천해 주실 만한 곳 있을까요?

◇ 이새하 : 네 올 여름 휴가지는 너로 정했다. 여름휴가 고민하고 계신다면 시원한 숲 속에서 힐링 할 수 있는 국립자연휴양림을 추천 드려요.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의 여름 성수기 이용 신청을 다음 주 월요일이죠, 10일 오전 9시부터 17일 오후 6시까지 받습니다. 여기서 여름 성수기는 7월 15일부터 8월 24일까지를 말합니다. 신청은 숲나들e 누리집에서 하시면 되는데요. 검색창에 치실 때 숲나들e, 여기에서 e를 영문으로 치시면 됩니다. 신청을 하시면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선정하고 결과는 20일 오전 10시에 발표합니다. 당첨되신 분들은 26일 오후 6시까지 시설 사용료를 결제하시면 됩니다.

◆ 박귀빈 : 전국 공립 자연휴양림 여름 성수기 신청에 대해서 알려주셨습니다. 유용한 정보 알려주셨네요. 검색창에 숲나들e를 소문자 e, 숲나들e를 검색을 하시면 홈페이지가 나와요. 거기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 여름 성수기 신청 그 내용 알려주셨어요. 이렇게 해서 여름휴가 관련돼서 혜택들 쭉 알려주셨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소상공인 분들이 굉장히 반길 만한 그런 내용을 하나 가지고 오셨네요.

◇ 이새하 : 네 맞습니다. 노란우산 공제는 소상공인 또는 소기업 사장님이 공제에 가입해서 일정 금액을 납부하고 생계를 위협받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납부한 공제금을 지급받는 제도인데요. 이 노란우산 공제가 좋아졌습니다. 기존에는 폐업, 사망, 퇴임 노령 4가지 경우에만 공제금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자연재난 사회재난 질병 부상 회생 파산의 경우에도 공제금을 받으실 수 있게 됐어요. 또 일시적으로 사업이 어려우실 때 가입을 유지하면서 도움 받으실 수 있도록 중간정산도 가능해졌습니다. 가입은 노란우산 누리집 또는 중소기업 지역본부나 은행에 방문해서 하실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노란 우산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문의는 중소기업중앙회 콜센터 1666-9988번으로 하시면 됩니다.

◆ 박귀빈 : 노란우산 공제금이 이번에 개편이 되는데 노란우산 공제 예금을 지급할 수 있는 그 사유가 더 많아진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 부분을 좀 알아보시고 하실 수 있는데 문의는 중소기업중앙회 통합 콜센터 1666-9988번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소상공인 분들 소기업에 계신 분들 굉장히 큰 유용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청취자님께서 “정보들 터지는데 한 번 듣고 기억하기 어려워요.” 이건 사실 그래요. “워낙 많은 정보를 가지고 오시기 때문에 슬라생에서 한꺼번에 올려주시면 좋겠어요.” 이거 지금 주무관님이 갖고 계신 이 정보를 혹시 한 번에 다 볼 수 있는 사이트 같은 거 안내해 주실 만한 곳 있을까요?

◇ 이새하 : 네 저희가 대한민국 정부 블로그가 있는데요. 네이버에 정책 공감이라고 치시면 블로그가 나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 정부에서 정책 달력이라는 코너가 있는데 거기에서 이런 내용들을 또 잘 모아놨습니다.

◆ 박귀빈 : 포털 사이트에 정책 공감이라고 검색하셔서 들어가시면 정책 달력이라는 메뉴가 있군요.

◇ 이새하 : 콘텐츠가 있습니다.

◆ 박귀빈 : 여러분 정책 공감 검색하시고 안에 들어가셔서 정책 달력 - 콘텐츠 보시면 한눈에 쫙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도 굉장히 꿀 정보입니다. 여름철에 여름휴가 상당히 기대는 되는데 사실 작년에도 그랬고 기습 폭우 그런 것 때문에 너무 좀 걱정이 많아요. 이제 재난, 폭염, 태풍 이런 것 때문에 이런 거에 좀 미리미리 대비할 수 있는 정책 같은 것들도 좀 있을까요?

◇ 이새하 : 네 올 여름은 더 덥고 더 많은 비가 내린다고 하는데요. 여름철 재난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8월 31일까지 여름철 재난안전, 위험요소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합니다. 여름철 재난안전 위험 요소라고 하면 막연하실 수 있을 텐데요. 우리 생활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빗물받이가 쓰레기나 담배꽁초 등으로 막혀 있으면 꼭 신고해 주세요. 도시에 내린 빗물은 빗물받이를 통해서 인근 하천으로 빠져나가는데 빗물받이가 막히면 침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강풍으로 낙하 위험이 있는 시설물이나 폭염 관련해서는 횡단보도 그늘막이 파손됐거나 무더위, 쉼터 불편 사항 등을 신고해 주시면 됩니다. 물놀이 안전 관련해서도 인명 구조함 등 안전시설 장비가 파손되어 있거나 설치가 필요한 곳, 위험구역 출입 관리가 미흡한 곳이 있다면 신고해 주세요. 신고 방법은 안전신문고 누리집 또는 앱에서 편리하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박귀빈 : 이런 거 진짜 중요하네요. 이거 딱 보시면 바로바로 신고를 하시면 되겠어요. 여름철 집중 신고 바로 가기 메뉴가 있대요. 그 안전신문고 앱에 이거 조금 확인하시길 바라고요. 6월호 이제 끝으로 준비해 주신 내용을 보니까 이게 뭡니까?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위한 정책도 준비가 돼 있어요.

◇ 이새하 : 네 제가 슬기로운 금융 생활을 위해서 모아왔는데요. 먼저 말씀드리면 미처 찾지 못한 퇴직 연금이 궁금하시다면 ‘어카운트인포’ 앱과 누리집에서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그 외에도 어카운트인포에서는 내 카드 내역, 계좌 자동이체 조회, 보험 가입 정보 등 내 금융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어요. 또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는 내 보험 찾아줌 누리집도 있는데요. 보험금을 쉽게 조회하고 또 찾을 수 있도록 가입한 보험 계약 조회, 숨은 보험금 청구 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마지막으로 따로따로 확인해야 했던 금융 통신 채무는 크레딧포유에서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어요.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위해서 어카운트 인포 내 보험 찾아줌 크레딧포유에서 한 번씩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박귀빈 : 네 좋겠습니다. 이것도 굉장히 유용한 정보입니다. 근데 많은 분들이 잘 모르셔가지고 이거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꼭 기억을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이렇게 해서 6월호 정말 아주 알차게 다 모아 모아 모아서 알려주셨는데요. 7월에도 좀 시원한 소식 많이 준비될까요?

◇ 이새하 : 네 시원한 소식 제가 긁어서 아주 모아 모아서 청취자분들께 가지고 오겠습니다.

◆ 박귀빈 :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정책 달력 유월로 문화체육관광부 이새하 주무관과 함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새하 :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목록
  • 이시간 편성정보
  • 편성표보기
농협

YTN

앱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