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시간 : [월~금] 10:30~11:30
  • 진행: 박귀빈 / PD: 이은지 / 작가: 김은진

인터뷰 전문

휘핑크림에 아산화질소가? 1.1부터 전면 사용금지 [생활백서]
작성자 : ytnradio
날짜 : 2021-01-14 11:14  | 조회 : 1476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1년 1월 14일 목요일
□ 진행 : 최형진 아나운서
□ 출연 : 박희라 식약처 연구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형진 아나운서(이하 최형진): 매주 목요일은 매일 먹는 식품, 건강을 찾아주는 약품! 제대로 먹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올해 1.1일부터 커피전문점 등에서 휘핑크림 제조에 사용되던 소형카트리지 형태의 아산화질소의 사용이 전면 금지되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아산화질소는 어떤 물질이고 왜 금지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말씀 나눌 분 모셔보죠. 식약처의 박희라 연구관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연구관님 안녕하세요?

◆ 박희라 식약처 연구관 (이하 박희라): 네 안녕하세요.

◇ 최형진: 몇 년 전 해피벌룬이라고 해서 한동안 떠들썩했던 것이 기억나는데요, 풍선 안에 들어있는 물질이 아산화 질소였죠. 우선, 아산화질소는 어떤 물질인가요?

◆ 박희라: 네. 웃음기체라고도 알려진 이 아산화질소는 상온에서도 안정한 무색무취의 비휘발성 기체입니다. 아산화질소는 마취 진통효과가 있어 의약분야에서는 수술이나 치과 치료 시 부분마취제로 사용되기도 하며, 공업용으로는 반도체 세정제로도 사용되는데요, 커피전문점 등에서 휘핑크림 제조 시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이기도 합니다. 

◇ 최형진: 커피전문점 등에서 사용되는 식품첨가물 아산화질소가 올해부터 소형카트리지 형태의 아산화질소 제품은 제조 및 판매를 금지한다고 하던데, 왜 그런 건가요?

◆ 박희라: 네. 앞에서 말씀하셨지만 해피벌룬이라고 해서 2017년, 아산화질소를 풍선에 넣어 불법으로 흡입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됐던 적이 있었죠. 따라서 그해에 환경부는 아산화질소를 환각물질로 지정하고 이를 흡입하거나 흡입목적으로 소지, 판매하는 것을 금지했었는데요, 이때 주로 사용된 아산화질소는 식품첨가물로 지정된 소형카트리지 형태의 제품이었습니다. 식품첨가물이다 보니 누구나 살 수 있고, 또 휴대할 수 있어 흡입사고에 주범이 되어왔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형태를 근절시키기 위해 부득이하게 소형카트리지 형태의 아산화질소 사용을 금지하게 되었습니다. 

◇ 최형진: 불법으로 흡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지한 것이군요. 그렇다면 직접 흡입하게 되면 어떤 위험이 있나요?

◆ 박희라: 환각을 목적으로 아산화질소를 직접 흡입하게 되면, 눈, 코, 목을 자극하여 기침, 호흡곤란, 어지러움, 인지능력 저하, 신경마비 등을 유발할 수 있고요, 특히 고용량을 흡입하면 의식의 잃거나 사망까지도 이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다만, 아산화질소를 사용하여 제조된 휘핑크림 등을 섭취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최형진: 아 그렇다면 그동안 사용되던 소형 아산화질소 카트리지의 판매가 금지된다면, 커피전문점 등에서 필요한 휘핑크림은 어떻게 제조 할 수 있나요? 

◆ 박희라: 네. 올해부터는 커피전문점 등에서 휘핑크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2.5L 이상의 고압가스용기에 아산화질소를 충전하여 사용해야합니다. 소형 카트리지 형태의 아산화질소는 제조 및 사용이 전면 금지되고요, 이전에 구입한 제품이 있다하더라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2.5L 이상의 고압가스용기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허가받은 ‘고압가스 제조 또는 판매업체’로부터 구입할 수 있으므로, 사실상 개인 구매가 어렵기 때문에 아산화질소의 오용 문제는 상당부분 해결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최형진: 고압가스용기를 실제 커피전문점 매장에 적용하였을 때, 휘핑크림 품질변화와 같은 불편함은 없을까요? 

◆ 박희라: 네. 일부 커피전문점에서 2.5L 고압가스용기를 이용하여 비교실험을 해봤는데요, 기존 카트리지를 사용하여 만든 휘핑크림과 품질 차이는 없었고요, 또한, 고압가스용기와 휘핑기를 연결하거나 분리하는 것도 비교적 간단해서 커피전문점 등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최형진: 불편함이 없다고 해도, 커피전문점에서 고압가스용기 사용 시 주의사항이 있을 것 같습니다. 주의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박희라: 네. 주의사항이나 유의할 점이라고 한다면, 우선, 커피전문점 등에서는 아산화질소 구입하실 때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따라 허가받은 고압용기 판매점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구입하셔야 하고요, 업체에서 제공하는 사용방법에 따라 적정한 압력을 사용하며, 사용 후에는 반드시 메인밸브를 닫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휘핑크림 제조용으로만 사용하시고 환각물질로서 흡입하는 등 불법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만약 흡입 시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최형진: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식약처의 박희라 연구관이었습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목록
  • 이시간 편성정보
  • 편성표보기
말벗서비스

YTN

앱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