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09:00~10:00)
■ 진행 : 조태현 기자
■ 방송일 : 2024년 11월 29일 (금요일)
■ 대담 :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이정빈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조태현 기자 (이하 조태현) :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 전해드리는 <똑똑한 소비생활> 시간입니다. 캠핑의 별미는 바비큐죠, 고기, 각종 야채와 함께 빠질 수 없는 것. 바로 캠핑용 바베큐용 소시지입니다. 소비자원에서 최근, 시중에 유통 되는 바베큐용 소시지의 영양성분과 안전성을 시험 평가했다고요? 관련 내용,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이정빈 팀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팀장님 나와 계시죠?
◇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이정빈 팀장 (이하 이정빈) : 네 안녕하세요
◆ 조태현 : 시중에 유통 되는 바베큐용 소시지 제품들을 시험 평가했다고요? 어떤 제품을,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셨나요?
◇ 이정빈 : 캠핑바베큐용 소시지는 야외에서 숯불에 구워 먹기 좋게 제조 포장된 식품으로 캠핑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식품입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캠핑바베큐용 소시지 14개 제품에 대해 포화지방 및 나트륨 등 영양성분과 중금속 등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성, 표시실태, 가격 등을 조사했습니다.
◆ 조태현 : 바베큐용 소시지, 짭짤하고 뽀득한 맛이 별미인데요, 대부분의 제품에 포화지방과 나트륨이 높다고 하네요.
◇ 이정빈 : 시험대상 소시지 100g당 포화지방과 나트륨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30% ~ 63%로, 반찬이나 간식으로 먹을 때 과잉 섭취하게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시지 100g 기준 포화지방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39%~63% 함유되어 있어, 프랑크 소시지 1개(평균 중량 87g)만으로 1일 영양성분 기준치(15g)의 절반가량인 46%(평균 6.9g)를 섭취하게 됩니다.또한, 소시지 100g의 나트륨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30%~46%로, 프랑크 소시지 1개의 나트륨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2,000㎎)의 32%(평균 630㎎) 수준이었습니다. 캠핑바베큐 시 고기와 함께 소시지, 라면 등의 음식을 먹으면 한 끼로 포화지방과 나트륨 섭취량이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초과할 수 있어, 함께 먹는 음식의 영양성분 함량을 고려하여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 조태현 : 소시지 크기와 중량, 두께도 제품별로 달랐죠? 다 같은 소시지가 아니네요.
◇ 이정빈 : 조사대상 제품의 크기 비교를 위해 중량 및 두께를 시험한 결과, 1팩의 중량은 프랑크 소시지(9종)가 314g~569g, 킬바사 소시지(5종)가 184g~292g이었으며, 두께 (단면 지름)는 2.4㎝~3.3㎝로 킬바사 소시지가 프랑크 소시지보다 두꺼운 편이었습니다.
◆ 조태현 : 한편, 일부 제품의 경우 영양성분이나 실제 함량이 겉 표지에 표시된 내용과 다르기도 했다고요?
◇ 이정빈 : 조사대상 14개 중 3개 제품(3개 업체)이 중량 및 영양성분(탄수화물·포화지방ㆍ 나트륨) 표시치와 실제 함량에 차이가 있어 품질관리 및 표시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사항의 개선을 권고했고 해당 사업자 모두 품질관리 및 표시개선계획을 회신하였습니다.
◆ 조태현 : 아무래도, 가공식품이다보니 위생 상태는 좋았는지, 또 어떤 첨가물이 들어갔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듯 하거든요. 시험 결과 어땠습니까?
◇ 이정빈 : 제품의 식품첨가물 사용 및 위생 안전성 시험 결과 보존료 5종 및 아질산이온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며, 이물 및 대장균군, 병원성 미생물 4종은 시험대상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 조태현 : 가격도 살펴볼게요. 가격은 주로 어느 수준으로 형성 돼 있었나요?
◇ 이정빈 : 조사대상 소시지 100g당 가격은 1,144원~3,050원으로 제품 간 최대 2.7배 차이가 났습니다.
◆ 조태현 : 마지막으로, 실제로 소시지를 조리해 섭취할 때 기억해야할 팁, 있을까요?
◇ 이정빈 : 캠핑 바비큐 시, 육류 및 육류가공품 조리 할 때 식품을 자주 뒤집어 그을림 부위를 최소화할수 있도록 하고 작은 크기로 잘라서 조리시간을 줄이고, 굽기 대신 삶기ㆍ찜 방식으로, 석쇠 대신 불판으로 조리하면 소지지를 보다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실 때에는 제품 포장이 전자레인지용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식품 용기·포장은 ‘전자레인지용’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는데, 포장재에 ‘전자레인지용’ 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포장재를 제거하고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 또는 내열유리 용기에 담아 조리하시기 바랍니다.
◆ 조태현 :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이정빈 팀장이었습니다.
◇ 이정빈 :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