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라디오 YTN
  • 방송시간 : [토] 20:20~21:00 / [일] 23:20~24:00 (재방)
  • 진행 : 최휘/ PD: 신동진 / 작가: 성지혜

인터뷰전문보기

[함께만들따뜻한세상] "동작구 푸드마켓뱅크 김택진센터장" -이혜미 리포터 19년 2월3일(일)
작성자 : ytnradio
날짜 : 2019-02-11 09:46  | 조회 : 1993 
조현지 아나운서: 열린 라디오 YTN에서 만나는 ‘따뜻한 세상’ 오늘은 이혜미 리포터와 함께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사>
진행자: 설 연휴가 시작됐잖아요. 설에 특별한 계획 있으신가요?(설 관련 질문 부탁드려요.)
이혜미: 네. 저는 올해도 변함없이 고향에 다녀올 것 같은데요. 현지 아나운서는요? (답변) 많은 분들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설 명절 음식도 만들어 드실 것 같은데요. 설 하면 딱 떠오르는 음식이 떡국이잖아요. 설 명절에 고향에도 가지 못하고, 가족들과도 함께하지 못하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매년 떡국 나눔 행사를 진행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동작구 푸드마켓뱅크인데요. 오늘은 동작구 푸드마켓뱅크 김택진 센터장 만나고 왔습니다. 설날 맛있는 떡국을 끓여먹을 수 있도록 설 명절 전에 떡국 나눔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자세한 이야기 들어봤습니다.

[INSERT 1] 김택진 – 떡꾹떡나눔행사(45초) (각 주민센터에서 어렵고 힘든 20가정을 선정해서 전달을 합니다.)

진행자: 만두, 사골곰국, 김, 떡국 떡까지 떡국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재료를 나누시는군요.
이혜미: 네. 떡국 떡 나눔 행사는 2009년부터 10년간 꾸준히 해온 나눔인데요. 또 11월에는 김장김치 나눔 행사도 진행됩니다. 수혜자는 동작구청과 연계해서 선정을 하고요. 10년째 계속되어온 나눔이기 때문에 손꼽아 기다리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진행자: 동작구 푸드마켓뱅크는 어떤 곳인가요?
이혜미: 네. 동작구푸드마켓뱅크는 2008년 12월 개소를 했는데요. 사회복지법인 청해복지재단에서 운영하고, 동작구청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들을 위해서 그때그때 필요한 물품들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곳인데요. 기부식품이나 물품이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도록 하는 것 뿐 아니라 필요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시기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관리 운영관리하고 있는데요. 먼저 동작구 푸드마켓뱅크는 마켓과 뱅크가 조금 다른 방식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들어봤습니다.

[INSERT 2] 김택진 – 동작구 푸드마켓뱅크(43초) (오신 분들은 월 1회씩 다섯 개 품목을 만들어서 이용하는 시설입니다.)

진행자: 뱅크는 물품을 잠시 보관했다가 시설에 전달하는 곳이고, 마켓은 동네 슈퍼처럼 필요한 물품을 직접 받아갈 수 있는 곳이군요.
이혜미: 네. 식품 뿐 아니라 생활필수품까지 기부를 받아서 수혜자들이 직접 골라갈 수 있는 곳이 마켓인데요. 동작구는 마켓이용자들이 매월 1000명 정도라고 합니다.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개월 수도 조금씩 다른데요. 한 가정에 짧게는 6개월~최대 12개월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뱅크에서는 동작구 지역의 제과점에서 기부 받은 빵을 60여개 기관에 매일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작구 푸드마켓뱅크에서 주로 필요한 물품이나 식품들은 무엇인지 들어봤습니다.

[INSERT 3] 김택진 – 필요한 물품·식품(44초) (연간 15억 전후로 후원물품을 받아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쌀이나 라면과 같은 생활에 가장 필요한 것들을 구비해 두시는군요.
이혜미: 네. 동작구 푸드마켓뱅크에서는 가정택배서비스도 하는데요. 이동이 불편하신 분들께는 연락을 드려서 가정에서 물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연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이 한정되어 있잖아요. 6개월~1년 정도 이용을 하다 이용을 못하게 되는 경우 30명 정도를 선정해서 1년에 한 번씩 이동마켓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작구 푸드마켓뱅크를 운영하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는데요. 가장 기억에 남는 분들은 어떤 분들인지 들어봤습니다.

[INSERT 4] 김택진 – 기억 남는 사람들(43초) (받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너무나 그 김치가 그립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죠.)

진행자: 탈북민들 중 김치 나눔 행사를 손꼽아 기다리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군요. 기부나 후원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이혜미: 네. 물품을 기부하거나 물품을 선정한 후에 일정 금액을 기부하고자 하신다면 동작구 푸드마켓뱅크로 온라인신청 혹은 전화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물품을 직접 보내주시거나 일정 금액을 입금하시면 되고요. 식품을 기부하시는 경우 주식이나 부식, 간식류, 식재료, 기타식품을 기부 받고 있습니다. 식품은 유통기한이 있잖아요. 제공되는 시간을 가만하셔서 기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지 들어봤습니다.

[INSERT 5] 김택진 – 보람(43초) (이용하시던 분들이 이용 못했을 때 그동안 고마웠다고 하는 말씀 한마디에 행복을 느끼죠.)

진행자: 동작구 푸드마켓뱅크 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혜미: 네. 저소득층 가정에 한해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관할 주민센터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주민센터에서는 구청과 연계해서 신청자들 중 수혜자를 선정하게 되는데요. 수혜자로 선정된 경우 푸드마켓에 방문하셔서 이용신청서 작성 후 회원으로 등록되면 바로 당일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처음 방문하시는 경우 이용자 본인 신분증 혹은 수급자증명서를 지참하셔야 하니까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각 지역별로 푸드마켓뱅크가 있으니까요. 이외 궁금한 사항은 각 지역 푸드마켓뱅크 홈페이지 혹은 관할 주민센터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진행자:(마무리) 동작구 푸드마켓뱅크 김택진 센터장 만나봤습니다. 이혜미 리포터 고맙습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목록
  • 이시간 편성정보
  • 편성표보기
말벗서비스

YTN

앱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