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시간 : [월~금] 10:15~11:30
  • 진행: 박귀빈 / PD: 이은지 / 작가: 김은진

인터뷰 전문

"이사비 드립니다" 서울 청년 6천 명에 이사비 40만 원 지원
작성자 : ytnradio
날짜 : 2024-04-02 15:46  | 조회 : 259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방송일시 : 20240402()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출연자 :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 김정남 청년생활지원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 생활백서, 화요일은 서울시로 가봅니다. 최근 집값이 오르면서 부동산 비용, 이사비용도 큰 부담이 되곤 하는데요. 서울시에서 서울로 이사 오거나 서울 내에서 이사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최대 4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 김정남 청년생활지원팀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 김정남 청년생활지원팀장(이하 김정남) : 안녕하세요.

 

박귀빈 :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사업이 어떤 사업인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지혜 :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사업은 학업이나 구직 등으로 이사가 잦은 청년들에게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중개수수료와 이사비를 최대 40만 원까지 실비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 서울시가 지자체 최초로 시작한 인기 정책으로 지난 2년간 약 만 명의 청년들에게 평균 30만원 가량을 지급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지원규모 5,000명의 2배에 달하는 9,966명이 신청할 정도로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사업입니다.

 

박귀빈 : 청년들에게 지원한다고 하셨는데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격조건이 어떻게 되나요?

 

박지혜 : 먼저, 202211일 이후 서울시로 전입했거나 서울시 내에서 이사한 만 19~39세 무주택 청년이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이사한 집의 거래금액이 2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거래금액은 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에 따라 월세액에 100을 곱한 후 임차보증금을 더한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 1억 원, 월세 70만원이라면 거래금액은 17천만원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소득은 올해 3월 건강보험료 고지금액을 기준으로 가구당 중위소득 150% 이하여야 합니다. 중위소득 150%1인 가구 기준으로 3,343,000원입니다. 다만, 신청인이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인 경우에는 부양자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모집공고문을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박귀빈 : 올해 상반기 참여자 모집이 오늘부터 시작된다고요?

 

박지혜 : 맞습니다. 오늘 10시부터 19일 금요일 18시까지 3주간 참여자 모집 및 접수가 진행되는데요. 올해 지원대상은 총 6,000명이며, 상반기 4천명, 하반기에는 2천명 모집예정입니다. 신청기간 이후에는 서류심사를 통해 자격검증이 진행되고 서류심사 결과 통보일 직후부터 10일간의 이의신청을 거쳐 7월까지 최종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박귀빈 : 올해 사업에서 달라진 부분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박지혜 : . 청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사업방식을 대폭 개선했습니다. 먼저, 이전에 신청을 못했거나 신청은 했으나 지원받지 못한 청년들을 위해 지원대상 기간을 확대했습니다. 작년에는 전년도 사업신청 마감일부터 당해 연도 사업신청마감일 내 전입 신고한 청년을 대상으로, 실질적으로 7개월 동안의 기간만 지원대상에 해당되었는데요, 올해는 202211일부터 신청마감일인 419일까지 2년이상의 일정으로 확대했습니다. 둘째로 올해는 상하반기 2회로 모집 횟수를 늘려 기존에 이사 시기가 모집 기간과 맞지 않아 다음 해 모집기간까지 기다려야 했던 청년들의 아쉬운 목소리를 반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격 검증, 이의신청 등의 과정을 최대한 압축해 빠르게 청년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선정에 소요되는 기간을 기존 5개월에서 3~4개월로 최대 2개월 단축했습니다.

 

박귀빈 : 기간과 일정 등이 청년 맞춤형으로 개선되었군요. 그럼 끝으로, 이 방송을 듣고 관심을 가지는 청년들에게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간략히 설명해 주시죠.

 

박지혜 :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포털사이트에서 서울시 청년정책 서비스 플랫폼인 청년몽땅정보통을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오늘부터 3주간 상반기 신청모집이 진행되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박귀빈 : 지금까지 서울시 김정남 청년생활지원팀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목록
  • 이시간 편성정보
  • 편성표보기
말벗서비스

YTN

앱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