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플러스
  • 방송시간 : [월~금] 15:00~16:00
  • 진행 : 김우성 / PD: 김우성 / 작가: 이혜민

인터뷰 전문

[생생인터뷰] 아르바이트와 스펙쌓기를 한꺼번에?! 서울시가 알려주는 여름방학 꿀알바
작성자 : ytnradio
날짜 : 2018-05-09 15:32  | 조회 : 2939 
[생생인터뷰] 아르바이트와 스펙쌓기를 한꺼번에?! 서울시가 알려주는 여름방학 꿀알바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10~16:00)
■ 진행 : 김혜민PD
■ 대담 : 홍기관 서울시 자치행정과 팀장

◇ 김혜민PD(이하 김혜민)> 오늘 가장 뜨거운 경제뉴스를 제일 생생하게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 생생한 정보 두 가지를 청취자분들께 알려 드리려고 하는데요. 먼저 첫 번째는 대학생이나 대학생 자녀들을 둔 부모님들께 좋은 정보입니다.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에서 여름방학 동안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운영한다고 하네요. 어떤 아르바이트고,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자세한 내용 서울시 자치행정과 홍기관 팀장께 들어보겠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 홍기관 서울시 자치행정과 팀장(이하 홍기관)> 안녕하세요. 서울시 주민지원팀장 홍기관입니다.

◇ 김혜민> 팀장님도 대학생 때 아르바이트하셨어요?

◆ 홍기관> 네, 많이 했습니다.

◇ 김혜민> 많이 하셨어요. 아마 많이 하셨기 때문에 또 이런 좋은 것들을 만드신 게 아닌가 싶은데요. 서울시에서 어떤 아르바이트 자리 마련하셨어요?

◆ 홍기관> 서울시는 이번에 대학생들이 시정 체험을 통해 공직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사회경험을 할 수 있도록 대학생 아르바이트 참여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학생들은 다가오는 7월 2일부터 7월 30일까지 총 21일간 근무하게 되는데요.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즐거운 추억을 간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서울시는 이번 여름방학에 450명을 모집하는데요. 학생들은 시 본청, 소방재난본부, 은평병원, 어린이병원 및 시 산하 사업소와 동 주민센터 등에서 다양한 업무를 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주로 민원안내, 행정업무 보조 등 공무원들이 수행하는 각종 업무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 김혜민> 7월 2일부터 7월 30일까지 총 21일간 근무하게 되고요. 여름방학 동한 일할 대학생 450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스펙 쌓기만큼 중요한 게 사실 요즘 이런 사회경험이거든요. 돈도 벌고 사회경험도 하고, 정말 금상첨화가 아닌가 싶은데. 서울시에서 450명을 선발하고요. 25개 자치구에서는 어느 정도 선발하나요? 

◆ 홍기관> 25개 자치구에서도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총 1313명을 모집합니다. 40명을 모집하는 중구를 비롯해서 구로구에서는 90명, 강남구에서 75명 등 각 자치구마다 선발 인원 및 근무 일정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은 해당 자치구에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 김혜민> 그러면 본인이 소속돼 있는 자치구만 되는 거예요, 아니면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까?

◆ 홍기관> 자치구에서는 각 자치구별로 모집하는 것들이 다 다른데, 거의 대부분 아마 자치구는 자치구에 거주지를 둔 학생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각 자치구에 문의하시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 김혜민> 이런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대학생들은 사회경험도 쌓고, 공직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아요. 많은 대학생들이 솔깃해할 것 같은데.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까? 

◆ 홍기관> 신청자격이 선발유형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시 홈페이지에 올라온 모집공고를 꼭 확인해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전체 선발 450명 중에서 특별선발 135명은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 중에서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등록장애인 본인이나 3자녀 이상 가정, 서울시정 기여자,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자녀, 국가유공자 및 자녀를 대상으로 선발하고 있고요. 일반선발 315명은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 재학생이나 휴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요. 학교가 서울이 아닌 타 지역에 있더라도 주소 등록지가 서울로 되어있으면 또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 대학생만 해당합니다.

◇ 김혜민>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에서 여름방학 동안 우리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운영한다고 해서요. 이 생생한 정보, 지금 서울시 자치행정과 홍기관 팀장께 들어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팀장님, 어디에서, 그리고 언제부터 신청할 수 있는 겁니까?

◆ 홍기관>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서울’을 검색하셔서 무료로 다운받으신 다음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내일 5월 10일부터 5월 17일까지 모바일 서울을 통해서 신청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불가능하신 분들을 위해서도 서울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 김혜민> 내일부터 17일까지고요.

◆ 홍기관> 네, 그렇습니다. 내일부터 5월 17일까지고요. 그다음에 발표는 6월 4일 대상자를 추첨하고 그 다음 날인 6월 5일 최종 선발자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 김혜민>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요, 팀장님. 근무조건, 또 얼마를 버느냐. 이것 참 중요합니다. 어떻게 됩니까?

◆ 홍기관> 선발된 학생들은 주5일 근무를 하고 있고요. 점심시간을 제외한 하루 5시간 동안 근무를 합니다. 근무하는 기관이나 부서에 따라서 근무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유연 근무도 할 수 있고요.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임금은 중식비를 포함해서 하루 4만2650원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 근무가 종료된 이후 대략 106만 원 정도 지급받습니다. 

◇ 김혜민> 대상자 추첨은 자료에 따르면 시 본청, 소방재난본부, 어린이·은평·서북병원, 시 산하 사업소, 동 주민센터 5개 근무기관별로 전산추첨 한다고 나와 있네요. 자세한 정보는 말씀하신 대로 자치구 홈페이지나, 신청하시고 싶으신 분은 모바일 앱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홍기관> 네. 감사합니다.

◇ 김혜민> 지금까지 서울시 자치행정과 홍기관 팀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목록
  • 이시간 편성정보
  • 편성표보기
말벗서비스

YTN

앱소개